MY MENU

학회모임

제목

[원광대] 마음인문학연구소 국제학술대회(10월 13-14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10.04
내용
마음인문학연구소 국제학술대회
 
 
 초대의 말씀
 
안녕하십니까?
마음인문학연구소에서는 2011년 10월 13일부터 14일에 걸쳐 양일간 “마음인문학, 철학적 성찰과 사회적 치유”라는 주제를 가지고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마음에 대한 국내외의 다양한 학문적 목소리를 듣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과학기술의 발전과 경제적 풍요에도 불구하고, 현대 인류는 문명의 충돌과 인간성 상실로 인한 심각한 병리현상을 체험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의 문제는 많은 부분 마음에 대한 간과와 몰이해에서 비롯합니다. 따라서 누구나 지니고 있지만 서로에게 감춰져 있는 마음을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마음의 고유한 작동 방식을 설명하고, 마음의 가능성을 교육하고, 마음의 문제를 치유하는 일은 우리의 시급한 현안입니다.
 
마음인문학은 인간이 처한 다양한 문제를 근원적으로 치유할 방법을 모색하고 마음에 대한 학제적 연구를 시도하기 위해서 기획되었습니다. 마음인문학연구소는 마음연구, 마음도야, 마음치유, 마음공유라는 분야별 연구를 통해서 현대가 처한 정신적, 문명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학문적 기반을 공고히 하고자 합니다.
 
마음인문학은 협소한 학문적 지평 안에서는 정립될 수 없는 통합적인 연구과제입니다. 따라서 마음인문학연구소는 마음에 대한 상이한 개념들과 이미지들이 자유롭게 만나고 대화하는 장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담론의 장”에 함께 참여하셔서 학술의 지평을 넓혀주시고 의미 있는 만남의 자리를 만들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교수
마음인문학연구소 소장    박 광 수 배상
 
 
 --------------------------------------------------------------------------------
가. 학술대회명 : “마음인문학, 철학적 성찰과 사회적 치유”
 
나. 일정 및 장소:
1) 일시: 2011년 10월 13일(목)∼14일(금)
2) 장소: 한국언론진흥재단 국제회의장
(한국프레스 센터 20층, 서울)
 
다. 주최, 주관 및 후원
1) 주최 :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마음인문학연구소
2) 후원 : 한국연구재단(NRF)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