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철학올림피아드

제목

제 1회 철학토론대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0.08.06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807
내용
 제 1회 철학토론대회

I. 목적
  
이 대회는 대학생들로 하여금 자유롭고 합리적인 의사소통 가운데 철학적 사고를 통해 오늘의 삶의 문제에 대한 참신하고도 바람직한 해결책을 찾아가는 능력을 갖추게 하려는 교육적 목적을 갖는다.

II. 대상
  
이 대회는 철학토론에 관심이 있는 전국 4년제 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토론지원자는 동일 대학 재학생 3명을 한 팀으로 하고, 재학 중인 학과의 전임교수의 추천서를 받아서 신청하도록 한다. 각 동일학과에서 신청할 수 있는 토론팀은 최대 2개팀으로 제한한다. 사회자 지원자는 학부 및 대학원생이 개인적으로 지원한다.  

III. 시행일정

1. 10월 13일(월) : 한국철학회 홈페이지 통해, 그리고 전국 철학과 및 유관학
   에 우편으로 공지.
2. 11월 10일(월)~ 11월 14일(금) : 예선전 신청기간
   토론 희망자들은 3명이 1팀이 되어 신청서와 토론시나리오 등을 제출한다.
   토론 사회자를 희망하는 학생의 경우 별도로 서류신청을 한다.
3. 11월 16일(일): 서류심사를 하여 토론 본선에 참여할 16개팀을 선정한다.
4. 11월 17일(월) : 토론 본선에 참여할 16개팀을 공지한다.
5. 11월 22일(토): 제1회 철학의 날 철학토론대회

IV. 신청방법

토론팀 및 토론사회자 지원은 한국철학회 홈페이지(http://www.hanchul.org) <철학의 날>이나 별도 카페(http://cafe.daum.net/phildebate)에 접속해서 지원서류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하여 인터넷 또는 전자메일(phildebate@hanmail.net)로 지원한다.

V. 평가방법 및 평가기준: 추후 안내

VI. 토론 진행방식

1. 토론은 찬반양론이 가능한 주제를 선정하고 각 팀은 3명(그 중 한 명 팀장)으로 구성하여 주어진 주제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의 입장에서 토론을 한다.
- 두 팀이 한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그 중 승리한 팀이 올라가는 토너먼트 방식을 취한다.
- 토론에 참여하는 팀들은 주어진 주제에 관해 찬반 양편에서 토론준비를 하며, 토론대회 때 어느 편에서 서서 토론을 할지는 심지를 뽑아 현장에서 결정한다.

VII. 토론 시간: 전체 총 50분
        
VIII. 수상인원 및 포상금:

우승팀 200만원; 준우승팀 150만원; 3-4위팀 100만원; 5-8위팀 50만원; 9-16위팀 10만원
사회자- 결선까지 50만원; 준결선까지 30만원; 준준결선까지 10만원; 1차만 3만원

IX. 토론 주제 :

서류심사용으로는 아래의 주제 중 하나만을 선택해서 찬, 반 양쪽 입장을 논하고 자신의 의견으로 정리하여 제출. (토론 내용이 철학적이어야 함)
  1차 토론 (8강전) --  양심적 병역거부, 허용해야 하나?
  2차 토론(준준결선) - 양심적 병역거부, 허용해야 하나?
  3차 토론(준결선) --- 자살, 정당화될 수 있는가?
  최종토론 (결선) ---- 자살, 정당화될 수 있는가?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