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학회모임

제목

[서강대 철학연구소] 제112회 월례발표회 안내 (9/22)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9.18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38
내용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제112회 월례발표회

발표:

구익희(세종대): “모방하는 인간: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에서 습관과 모방 개념에 대한 연구”

한경자(세종대): “고대 그리스 의학과 스토아 철학의 관계 ‘프네우마(pneuma)’ 개념을 중심으로”



  이번 제112 철학연구소 월례발표회는 세종대학교 구익희 선생님과 한경자 선생님을 모시고 고대 철학의 다양한 문제를 살피는 귀중한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구익희 선생님은 서강대학교 철학과에서 2022년도에 「아름다운 삶을 위하여: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아름다움(to kalon) 개념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셨습니다. 현재는 세종대학교 대양휴머니티칼리지의 초빙 교수로 재직 중에 계시며, 아리스토텔레스와 관련해 활달한 연구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촉망받는 신진 연구 인력입니다.  

한경자 선생님은 서울대학교에서 2016년에 「초기 스토아 자연학에서 ‘우주적 프네우마(pneuma)’연구 –크뤼시포스를 중심으로-」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셨습니다. 현재 세종대학교의 대양휴머니티칼리지의 초빙 교수로 재직 중에 계시며, 그리스 로마 고전 연구소 정암학당에 연구 실장으로 계십니다. 한경자 선생님은 스토아 철학을 중심으로 폭넓고 깊이 있는 연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두 분 선생님을 모시고 고대철학의 다양한 문제들을 생각하고 나누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두 분 선생님의 발표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방하는 인간: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에서 습관과 모방 개념에 대한 연구”
본 발표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성격적 덕(hē ēthikē aretē)을 습득하는 방법으로 제시하는 습관화의 메커니즘을 추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발표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과 『시학』에 등장하는 모방(mimēsis) 개념을 통해 습관화를 규명해 보려 한다.


2) “고대 그리스 의학과 스토아 철학의 관계 ‘프네우마(pneuma)’ 개념을 중심으로”
본 발표는 스토아 철학의 정립과 시기적으로 근접한 기원전 5세기 말에서 3세기 중엽까지의 고대 그리스의 의학적 사유(히포크라테스, 프락사고라스 포함)를 검토하여 스토아 철학과 의학적 사유 간의 상관관계를 추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프네우마’(pneuma) 개념과 관련한 이 시기의 의학적 사유가 스토아 철학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으며, 초기 스토아 자연학 정립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더 나아가 스토아 철학과 고대 그리스 의학이 어떤 영향을 주고받았는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 발표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아래 적힌 구글폼 주소를 통해 참가 신청을 꼭 부탁드립니다.



▶사회: 이상섭(철학연구소 소장)  
▶발표자: 구익희(세종대), 한경자(세종대)
▶일시: 2023년 9월 22일(금) 15:00
▶장소: 서강대학교 정하상관 610호
▶구글폼 주소 : https://forms.gle/tM63EESHWV5mBS73A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