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학회모임

제목

[서강대 철학연구소] 제113회 월례발표회 안내 (10/27)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19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85
내용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제113회 월례발표회

발표:

박규희(가톨릭대 성의교정 인문사회의학연구소)
<부동의 제일원동자는 셋이 아니라 둘이다. 토마스의 아리스토텔레스 해석>

박성호, O.F.M.(광주가톨릭대학교)
<자기수양의 덕윤리에서 관계적 목적론으로- 프란치스코 마이로니스>



이번 제113회 철학연구소 월례발표회는 박규희 선생님과 박성호 신부님을 모시고 중세 철학의 다양한 문제를 논의하는 귀중한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박규희 선생님은 독일 예나 대학교에서 "<<원인론>>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에 대한 토마스 아퀴나스의 해석으로 구성된 이론체계의 재구성"이라는 논문으로 2022년도에 박사 학위를 받으셨습니다. 현재는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인문사회의학연구소에서 연구교원으로 계십니다.

박성호 신부님은 미국의 보스턴 컬리지에서 "The Relational Teleology of Francis Mayronis"라는 논문으로 2022년도에 박사 학위를 받으셨습니다. 현재는 광주 가톨릭대학교에 재직 중이십니다.  

이번 발표회는 13-14세기 스콜라 철학의 융성기에 활동했던 신학자이자 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와 프란치스코 마이로니스의 사상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특히 이번 발표를 담당하실 박규희 선생님과 박성호 신부님 두 분 모두 해외에서 뛰어난 업적으로 박사 학위를 마친 유수한 신진연구인력입니다. 두 분의 발표를 통해, 현 시대의 중세 철학의 연구 동향과 주제들을 살펴보는 뜻깊은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월례발표회는 대면으로 진행되니 구글폼으로 꼭 사전에 참가 신청 부탁드립니다.



▶사회: 이상섭(철학연구소 소장)  
▶논평: 전헌상(서강대학교), 이상섭(서강대학교)
▶일시: 2023년 10월 27(금) 15:00
▶장소: 서강대학교 정하상관 610호
▶발표자: 박규희(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인문사회의학연구소) /박성호, O.F.M.(광주가톨릭대학교)
▶구글폼 주소: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UbPJUGILsFwcw-9YIVQJBbMviRkcFSjm9nhFAAQTm_kx21Q/viewform?pli=1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