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학회모임

제목

[서강대 철학연구소] 제108회 월례발표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12.20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69
내용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제108회 월례발표회


 

발표. 이솔(서강대): 이미지에 관하여(On Image)


이번 제108회 철학연구소 월례발표회는 서강대 철학연구소의 연구원으로 계신 이솔 선생님을 모시고 동계 겨울방학 특강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이솔 선생님은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2021년에 『이미지에 관하여 : 사르트르의 현상학적 상상력 이론과 초월적 경험론으로서의 들뢰즈의 이미지 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셨습니다. 그리고 2022년 11월에, 학위 논문으로 ‘서산 신진 철학연구자상’을 수상하셨습니다. ‘서산 신진 철학연구자상’은 연세대학교 철학연구소와 서산 기념사업기금이 제정한 상으로, 최근 3년간 국내 철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신진 연구자들의 학위 논문 가운데 우수한 논문을 선정하는 상입니다. 이번 동계 겨울 방학 특강을 통해, 철학연구소는 이솔 선생님의 성과와 업적을 축하하고, 이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이솔 선생님의 강연을 통해, 수상 논문의 깊이와 우수성을 다각도로 통찰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간략하게나마 발표자의 강연에 대한 소개를 덧붙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강연소개: 

 기존 철학에서 이미지와 상상력은 인식론적 가상(假象) 및 그러한 가상을 만들어내는 부정적인 능력으로 간주되었다. 이와 달리 사르트르(J. P. Sartre)와 들뢰즈(G. Deleuze)는 이미지를 오류의 원천으로 배격했던 전통 철학과 상반되는 견지에서 상상적인 것의 의미를 복원하고자 한다. 이들에게서 이미지란 더 이상 실재에 대한 인식을 가로막는 불온한 표상이 아니다. 사르트르와 들뢰즈의 이미지 이론을 비교 분석하는 이 연구를 통해 우리는 ‘후설-사르트르’라는 의식 철학의 계보와 ‘베르그손-들뢰즈’라는 반(反) 의식 철학적 계보가 상호 영향을 미치고 대립하는 가운데 만들어내는 현대 철학의 작은 지형도를 그려 보일 수 있을 것이다. 


image.png


▶일시 : 2022년 12월 29(목) 14:00

▶발표자: 이솔(철학연구소 연구원)

▶사회 : 이상섭(철학연구소 소장)

▶진행 방법 :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 웹세미나 


*ZOOM접속 방법 안내
-회의 ID: 763 557 8299
-암호: 61188
-회의 참가 URL: https://zoom.us/j/7635578299?pwd=NS9JMXE2S0JuY25mWkZ6a1ZKRzVMQT09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