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철학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동서양의 철학회가 모두 한 자리에 모이는 철학의 향연인 한국철학자 연합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금번 연합 학술대회는 그동안 한국의 철학인으로서 세계 철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그 학문적 깊이와 명성으로 한국 철학자 사회의 위상을 드높인, 작고하신 선배 철학자들의 업적을 되새기고 뜻을 기리는 추모의 자리이기도 합니다. 2019년 작고하신 김재권 선생님의 철학을 필두로 박이문 선생님, 정화열 선생님의 철학을 되새기고 그 메시지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를 계기로 세계 속의 한국 철학의 위상과 현주소도 함께 되돌아보고자 합니다. 나아가 21세기 한국 사회에 기여할 한국의 실천적 철학 담론에 대해서도 함께 고뇌해 보고자 합니다.
2008년 세계철학자대회가 한국에서 열린 이후로 한국의 모든 철학인들이 함께 하는 학술공동체 향연은 다소 주춤했었습니다. 그로 인한 학문적 소통과 연대의 갈증이 깊었기에, 많은 학회가 적극 참여하였고 연합 학술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각고의 노력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이를 좋은 계기로 삼아 한국 철학자 사회가 세계 속의 한국 철학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기를 소원합니다.
코로나 19라는 전대미문의 사태에도 불구하고 한국철학자 연합대회의 성공을 위해 적극 참여해 주신, 모든 발표자와 토론자분들 그리고 공동주최 학회의 모든 임원 및 관계자 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머리 숙여 감사드리며, 10월 23-24일 양일 간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개최되는 연합 학술대회에 적극 참여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개최와 관련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터와 초대장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연합대회 전체 세션과 학회별 자율 세션에 참가 또는 접속하는 방법은, 현재 연합대회 홈페이지를 별도로 구축하고 있사오니 구축되는 즉시 별도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0 한국철학자 연합대회 상임운영위원회
일시 : 2020년 10월 23일~24일
장소 : 서울시립대학교 자연과학관 국제회의장
주제 : 21세기 속 세계 속 한국철학 - 김재권을 추모하고 그 철학을 기리며-